두 개 이상의 원자가 하나의 집합체를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결합이다.
화학 결합의 종류로는 공유 결합, 이온 결합, 금속 결합 등이 있다.
서로 전자를 공유하여 전자쌍을 형성하는 결합이며, 주로 비금속과 비금속 원소 사이에 형성된다.
공유 결합을 통해 각 원자는 듀엣 규칙(수소나 헬륨) 또는 옥텟 규칙(그 외 원소)을 만족하여 더 안정해질 수 있다.
두 개의 수소 원자는 공유 결합을 통해 전자를 공유하여 더 안정한 상태인 $\mathrm{H_2}$를 형성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한 개의 산소 원자는 두 개의 수소 원자와 공유 결합을 통해 더 안정한 상태인 를 형성한다.
두 개 이상의 원자가 공유 결합하여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물질 단위이다.
비활성 기체(헬륨(), 네온(), 아르곤() 등)와 같이 원자 하나로도 분자의 특징을 가지는 원자이다.
수소 원자 개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수소 분자는 로 표기한다.
두 개의 수소 원자와 한 개의 산소 원자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물 분자는 로 표기하며,
세 개의 물 분자를 나타낼 경우 로 표기한다.
양이온과 음이온 사이의 서로 끌어당기는 힘(인력)에 의해 형성되는 결합이다.
주로 금속과 비금속 원소 사이에 형성된다.
이온 결합은 수많은 이온이 연속적으로 결합하고 있어 이온 결합 물질의 화학식을 나타낼 때는 실제 원자 수로 나타내지 않고,
양이온과 음이온의 균형을 맞춰 전기적으로 중성인 가장 간단한 정수비로 나타낸다.
힘을 가하게 되면 층이 밀리면서 같은 전하를 띤 이온이 가까워져 서로를 밀어내므로 쉽게 부서진다.
금속 양이온과 자유 전자 사이의 서로 끌어당기는 힘(인력)에 의해 형성되는 결합이다.
금속 원자가 내놓은 전자로, 금속 양이온 사이를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금속 양이온과 결합하는 전자이다.
이 자유 전자로 인해 힘을 가해도 쉽게 부서지지 않고 길게 늘어나는 성질인 뽑힘성(연성)과 퍼지는 성질인 펴짐성(전성)이 나타난다.
금속 원소 하나로 이루어진 경우 원소 기호만을 사용하여 표기한다.
철로만 이루어진 물질은 로, 구리로만 이루어진 물질은 로 표기한다.
전기(전류)가 흐르는 성질이다. 전기를 전도할 수 있으면(전류가 흐를 수 있으면) 전기 전도성을 가진다.
공유 결합 물질은 전자가 공유 결합으로 묶여 있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없다.
수용액에서 이온화되는 물질(암모니아(), 아세트산()), 흑연() 등 예외가 있다.
금속 결합 물질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유 전자를 가진다.
고체 상태의 이온 결합 물질에서는 이온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없다.
액체나 수용액 상태의 이온 결합 물질에서는 이온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정답: $5$
ㄱ. 는 금속과 비금속 원소가 결합하여 형성된 이온 결합 물질이다. (O)
ㄴ. 이온 결합 물질은 고체 상태에서 이온이 자유롭게 이동하지 못해 전기 전도성이 없지만, 수용액이나 액체 상태에서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전기 전도성이 있다. 이때 는 이온 결합 물질의 수용액 상태이므로 ㉠은 전기 전도성을 가진다. (O)
ㄷ. ㉡은 금속 결합 물질로 뽑힘성과 펴짐성이 나타난다. (O)
따라서 답은 번이다.
정답: $2$
㉠은 비금속 원소와 비금속 원소가 결합하여 형성된 공유 결합 물질이며, 고체나 액체 상태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전자나 이온이 없으므로 전기 전도성이 없다.
㉡은 금속 물질로, 고체나 액체 상태 모두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유 전자를 가지므로 전기 전도성이 있다.
㉢은 금속과 비금속 원소가 결합하여 형성된 이온 결합 물질로, 고체 상태에서 이온이 자유롭게 이동하지 못해 전기 전도성이 없다.
따라서 답은 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