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도 지역은 태양 복사가 비스듬히 비추어 더 넓은 지역에 분산되고
저위도 지역은 태양 복사가 수직에 가깝게 비추어 좁은 지역에 집중된다.
따라서 저위도 지역에서 고위도 지역으로 갈수록 기온이 점점 감소한다.
기후 변화에 따라 일 년을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눈 것으로 봄 → 여름 → 가을 → 겨울 → 봄 순서로 순환한다.
평균 기온은 여름에 가장 높고 겨울에 가장 낮다.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설명을 위해 궤도를 과장한 모식도이다.
현재 그림과 같이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어 북반구에서 태양 복사가 들어오는 면적 는 지구가 에 있을 때 최대가 되고, 에 있을 때 최소가 된다.
따라서 북반구는 지구가 에 있을 때 여름, 에 있을 때 겨울이다.
또한 계절은 봄 → 여름 → 가을 → 겨울 → 봄 순서로 순환하므로 북반구는 지구가 에 있을 때 가을, 에 있을 때 봄이다.
반대로 남반구에서 태양 복사가 들어오는 면적 는 지구가 에 있을 때 최소가 되고, 에 있을 때에는 최대가 된다.
따라서 남반구는 지구가 에 있을 때 겨울, 에 있을 때 여름이다.
마찬가지로 계절은 봄 → 여름 → 가을 → 겨울 → 봄 순서로 순환하므로 남반구는 지구가 에 있을 때 봄, 에 있을 때 가을이다.
지구의 실제 공전 궤도는 약간 일그러진 타원형이다.
궤도에서 태양과 가장 먼 지점을 원일점, 가장 가까운 지점을 근일점이라고 하는데 현재 북반구는 원일점에서 여름, 근일점에서 겨울이다.
원일점에서 지구와 태양 사이의 거리가 가장 멀기 때문에 지구에 도달하는 전체 태양 복사 에너지는 가장 적지만, 지구 자전축 경사각으로 인한 태양 복사 에너지 증가량이 더 크므로 원일점에서 북반구는 여름이다.
따라서 현재 지구의 위치에 따른 계절을 판단할 때, 태양과 지구 사이의 거리가 아닌 자전축 경사각의 방향을 통해 판단한다.
정답: $5$
ㄱ. 현재 북반구는 원일점인 ㉠에 있을 때 여름철, 근일점인 ㉢에 있을 때 겨울철이므로,
북반구에 위치한 우리나라에서 하루 평균 기온은 지구가 ㉠에 있을 때가 ㉢에 있을 때보다 높다. (O)
ㄴ. 현재 남반구는 원일점인 ㉠에 있을 때 겨울철, 근일점인 ㉢에 있을 때 여름철이므로,
지구가 ㉡에 있을 때, 남반구는 봄철이다. (O)
ㄷ. 지구에 입사하는 태양 복사 에너지양은 지구와 태양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증가하므로
지구가 근일점인 ㉢에 있을 때가 ㉣에 있을 때보다 크다. (O)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
정답: $1$
ㄱ. 현재 지구가 원일점에 위치할 때 북반구에서 태양 복사 에너지가 들어오는 면적이 최대가 되므로 태양은 ㉠에 위치한다. (O)
ㄴ. 지구가 에 있을 때 북반구에서 태양 복사 에너지가 들어오는 면적이 최소가 되므로 북반구는 겨울철이다. (X)
ㄷ. 지구가 에 있을 때 북반구에서 태양 복사 에너지가 들어오는 면적이 최대가 되므로 여름철이고,
반대로 남반구에서는 태양 복사 에너지가 들어오는 면적이 최소가 되므로 겨울철이다.
그러므로 지구가 에 있을 때, 하루 평균 기온은 남반구에서가 북반구에서보다 낮다. (X)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