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 부근의 암석이 공기, 물, 생물 등의 작용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성분이 변하거나 잘게 부서지는 현상이다.
풍화 작용은 기계적 풍화 작용, 화학적 풍화 작용, 생물학적 풍화 작용으로 나눌 수 있다.
암석이 물리적인 힘에 의해 잘게 부서지는 작용이다.
압력 변화
지하 깊은 곳에 있던 암석이 지표에 노출되면 암석의 내부 압력과 외부 압력의 차이에 의해 암석이 팽창하여 틈이 생겨 부서진다.
물의 동결 작용
암석의 틈 사이로 스며든 물이 얼어 부피가 팽창하면, 주위 암석에 큰 압력이 가해져 틈을 더 크게 벌어지게 한다.
열에 의한 팽창과 냉각에 의한 수축
열로 인해 암석이 팽창하고 냉각에 의해 암석이 수축하는 과정에서 표면에 틈이 생겨 부서진다.
암석을 이루는 광물이 외부 물질과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용해 또는 분해되는 작용이다.
주성분이 (탄산 칼슘)인 석회암과 방해석의 용해
석회암이나 방해석은 이산화 탄소()가 녹아 있는 지하수에 의해 용해된다.
적철석()의 생성:
광물에 포함된 철()이 산소()와 반응하여 적철석()이 생성된다.
고령토()와 보크사이트()의 생성:
생물의 다양한 활동에 의해 기계적 또는 화학적 풍화가 촉진되는 작용이다.
식물 뿌리의 생장:
식물의 뿌리는 암석 틈을 따라 성장하며 주위 암석에 압력을 가해 암석을 부순다. 기계적 풍화 촉진
생물의 분비물:
생물이 분비하는 물질이 광물을 용해하거나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 화학적 풍화 촉진
기계적 풍화 작용은 주로 물리적인 힘에 의해 발생하므로
고온 다습한 기후보다 고위도 지역이나 고산 지대 또는 기온의 일교차가 큰 사막 지역에서 우세하게 일어난다.
화학적 풍화 작용은 수분과 열에 의해 촉진되므로
한랭 건조한 기후보다 고온 다습한 열대 지방에서 우세하게 일어난다.
토양은 기반암, 모질물, 표토, 심토로 구분할 수 있다.
기반암
지표 아래 단단한 암석으로 이루어진 층이다.
모질물
기반암에서 떨어져 나온 돌조각이나 모래로 이루어진 층이다.
표토
죽은 생물체가 분해된 유기물이 혼합된 층으로, 어두운 색을 띠며 생물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층이다.
심토
표토에서 씻겨 내려온 고령토와 같은 점토 광물과 산화철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층이다.
토양은 기반암 모질물 표토 심토 순으로 생성된다.
퇴적물이 해저, 강바닥 또는 지표면에 퇴적하여 층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정답: $5$
ㄱ. 화학 반응에 해당하므로 화학적 풍화 작용이다. (X)
ㄴ. 석회암은 주로 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반응을 통해 용해됨을 알 수 있다. (O)
ㄷ. 화학적 풍화 작용은 연평균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은 지역에서 활발히 일어난다. (O)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
정답: $3$
ㄱ. 층, 층, 층은 각각 표토, 심토, 모질물에 해당한다. (O)
ㄴ. 토양은 모질물 표토 심토 순으로 생성되므로 그림에서 토양은 층의 순서로 생성된다. (X)
ㄷ. 점토 광물은 심토인 층에 많이 분포하므로 점토 광물의 비율은 층이 층보다 높다. (O)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