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와 탄소 사이 결합을 포함하는 물질을 유기물, 포함하지 않는 물질을 무기물이라 한다.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규칙적인 원자나 이온의 배열을 가진 무기물의 고체이다.
암석을 이루는 주요 광물이다. 대표적으로 감람석, 휘석, 각섬석, 흑운모, 장석, 석영 등이 있다.
원자, 이온, 분자 등이 규칙적인 배열을 이룬 구조이다.
결정으로 이루어진 경우 결정질, 결정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비결정질이라 한다.
모든 광물은 결정질에 해당한다.
지하에서 암석이 용융된 물질이다.
마그마가 식으면서 녹아있던 물질이 결정으로 고체화되는 과정이다.
결정면의 배열에 따른 광물의 모양이다. 대표적으로 자형, 반자형, 타형이 있다.
광물을 구분할 때 활용하는 성질이다. 대표적으로 색(자색, 타색), 조흔색, 쪼개짐과 깨짐, 굳기가 있다.
순수한 광물이 갖는 고유의 색을 자색, 불순물이 섞여 달라진 색을 타색이라 한다.
자색이 어두운 색을 띠는 광물을 유색 광물, 밝은 색을 띠는 광물을 무색 광물이라 한다.
대표적인 예시:
조흔판(도자기판)에 광물을 긁어서 확인한 광물 가루의 색이다.
조흔색과 자색은 다를 수 있다.
광물에 충격을 가했을 때 규칙성을 가지고 평탄하게 갈라지는 성질을 쪼개짐이라 하고,
불규칙하게 깨지는 성질을 깨짐이라 한다.
판처럼 한 방향으로만 쪼개지는 경우 방향 쪼개짐,
길다란 직육면체처럼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쪼개지는 경우 방향 쪼개짐,
정육면체처럼 서로 다른 세 방향으로 쪼개지는 경우 방향 쪼개짐이라 한다.
대표적인 예시:
광물의 단단한 정도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모스 굳기와 절대 굳기가 있다.
모스 굳기는 종류의 광물의 단단함을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부터 까지의 정수로 나타낸 것이다.
절대 굳기는 실제로 굳기를 측정하여 수치화한 것이다.
굳기가 서로 다른 광물을 긁었을 때, 굳기가 작은 광물이 긁힌다.
위 그래프에서 강옥과 금강석의 굳기를 해석해보자.
모스 굳기 해석:
강옥과 금강석의 모스 굳기는 각각 으로 모스 굳기가 더 큰 금강석이 강옥보다 더 단단하다.
그러나 모스 굳기는 상대적으로 비교한 것이기 때문에 금강석이 강옥보다 배 더 단단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절대 굳기 해석:
강옥과 금강석의 절대 굳기는 각각 으로 절대 굳기가 더 큰 금강석이 강옥보다 더 단단하다.
절대 굳기는 실제로 굳기를 측정하여 수치화한 것이므로 금강석이 강옥보다 배 더 단단하다.
따라서 강옥의 굳기가 금강석보다 작으므로 두 광물을 긁었을 때, 강옥이 긁힌다.
정답: $3$
ㄱ. 는 일부만 고유한 결정면을 가지므로 반자형,
는 고유한 결정면을 가지므로 자형,
는 먼저 생긴 광물(와 )의 결정 사이에 정출되어 고유한 결정면을 갖추지 못하므로 타형이다. (O)
ㄴ. 자형은 고온에서 먼저 정출되어 고유한 결정면을 가지므로 (자형)는 (반자형)보다 높은 온도에서 정출된다. (O)
ㄷ. 는 타형으로 고유한 결정면을 가지지 못한다. (X)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
정답: $2$
ㄱ. 굳기가 서로 다른 광물을 긁었을 때, 굳기가 작은 광물이 긁히므로 는 에 긁히지 않는다. (X)
ㄴ. 정장석, 석영, 방해석의 모스 굳기는 각각 이므로 , , 는 각각 석영, 방해석, 정장석이다.
(방해석)는 방향 쪼개짐 광물로 방향 쪼개짐이 나타난다. (O)
ㄷ. (정장석)는 무색 광물이다. (X)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