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과 상부 맨틀의 일부를 포함하는 두께 약 의 암석으로 이루어진 층을 암석권이라 하며, 각각의 암석권 조각을 판이라고 한다.
지구의 표면이 크고 작은 여러 개의 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판의 운동에 의해 화산 활동, 지진 등 여러 가지 지질 현상이 일어난다는 이론이다.
대륙판은 주로 대륙을 구성하는 판을, 해양판은 주로 해양을 구성하는 판을 의미한다.
평균 밀도는 해양 지각이 대륙 지각보다 크므로 해양판의 평균 밀도는 대륙판보다 크다.
해령에서는 맨틀 대류가 상승하여 해령 축을 기준으로 양쪽에 새로운 해양 지각이 만들어지며 오래된 해양 지각은 해구에서 섭입하여 소멸한다.
판은 맨틀 대류에 의한 힘뿐만 아니라 해령에서 판을 밀어내는 힘과 해구에서 침강(섭입)하는 판이 잡아당기는 힘도 받는다.
지각 변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지역이다. 주로 판의 경계를 따라 분포한다.
알프스산맥, 히말라야산맥, 로키산맥, 안데스산맥 등이 있으며 위치는 아래와 같다.
해령:
대표적인 예시로 동태평양 해령, 대서양 중앙 해령이 있다.
해구:
대표적인 예시로 일본 해구, 마리아나 해구, 페루칠레 해구가 있다.
호상 열도:
해구와 나란하게 호 모양을 이루면서 배열되어 있는 화산섬들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일본 열도가 있다.
습곡 산맥:
대륙판과 대륙판의 경계 지역이나 대륙판과 해양판의 경계 지역에서 생성되는 대규모 산맥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히말라야 산맥, 알프스 산맥, 안데스 산맥이 있다.
전 세계의 판 경계의 분포는 아래 그림과 같다.
에는 해령이 위치하므로 발산형 경계가 위치하고,
에는 해령이 어긋나 판이 수평으로 미끄러지는 경계에 해당하므로 보존형 경계가 위치한다.
정답: $2$
ㄱ. 에는 해령이 위치하므로 의 하부에는 맨틀 대류의 상승류가 존재한다. (X)
ㄴ. 화산 활동은 발산형 경계가 위치한 에서가 보존형 경계가 위치한 에서보다 활발하다. (O)
ㄷ. 해령에서는 해령 축을 기준으로 양쪽에 새로운 해양 지각이 만들어지므로
지각의 평균 나이는 에서가 에서보다 적다. (X)
심발 지진은 섭입형 수렴형 경계에서 발생하므로 판의 경계에는 해구가 위치하며,
지진대를 통해 베니오프대가 위치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
정답: $2$
ㄱ. 해구에서는 밀도가 큰 판이 밀도가 낮은 판 아래로 섭입하여 평균 밀도가 낮은 판 쪽으로 갈수록 진원의 깊이가 점차 깊어진다.
그러므로 평균 밀도는 ㉠이 ㉡보다 크다.
이때 평균 밀도는 해양판이 대륙판보다 크므로 ㉠은 해양판, ㉡은 대륙판에 해당한다. (X)
ㄴ. 판의 경계에는 해구가 위치하므로 침강하는 판이 잡아당기는 힘이 작용한다. (O)
ㄷ. 베니오프대에서는 지진 활동뿐만 아니라 화산 활동도 활발히 일어난다.
화산 활동은 지역에서가 지역에서보다 활발하다. (X)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