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체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를 체세포, 새로운 개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세포를 생식세포라 한다.
생물학적 성별을 결정하는 염색체이다.
인간은 개(쌍)의 성염색체에 의해 생물학적 성별이 결정되며, 인간의 성염색체 종류는 상대적으로 크기가 큰 염색체와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염색체가 있다.
성염색체가 염색체 개로 이루어진 경우 로 나타내며, 생물학적 여성에 해당한다.
성염색체가 염색체 개와 염색체 개로 이루어진 경우 로 나타내며, 생물학적 남성에 해당한다.
생물학적 여성(암컷)과 생물학적 남성(수컷)은 기호로 각각 , 로 나타낸다.
생물학적 성별을 결정하지 않는 염색체이다.
인간의 정상적인 체세포에는 염색체가 상동 염색체로 존재하여 같은 종류에 속하는 염색체는 개(쌍)씩 구성된다.
상염색체는 종류별로 번까지 번호를 붙여 구별한다.
인간의 정상적인 체세포에는 총 개(쌍)의 염색체가 있으며, 이 중 개(쌍)는 상염색체, 개(쌍)는 성염색체이다.
정상적인 여성()의 체세포에는 상염색체가 개(쌍)이고, 염색체 개로 개(쌍)의 성염색체가 있다.
정상적인 남성()의 체세포에는 상염색체가 개(쌍)이고, 염색체 개와 염색체 개로 개(쌍)의 성염색체가 있다.
(상염색체의 개수) 성염색체로 생물이 가지는 염색체의 개수와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예를 들어, 정상적인 남성의 체세포에는 상염색체가 개이고 성염색체는 이므로 핵형은 이다.
세포의 핵형을 분석하는 것을 핵형 분석이라고 한다.
로 종류별 구성 염색체의 수와 염색체의 총 개수를 나타낸 것이다.
는 같은 종류에 속하는 염색체가 몇 개씩 있는지를 나타내고, 는 염색체의 총 개수이다.
예를 들어, 인간의 정상적인 체세포에서 같은 종류에 속하는 염색체는 개씩 구성되므로 이고,
염색체의 총 개수는 개이므로 이다.
따라서 로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는 배수성이라고 하며,
일 때는 반수체(단상),
일 때는 배체,
일 때는 배체,
일 때는 배체라고 한다.
인간 외에도 생물별로 상염색체에 번호를 붙여 구별하는데, 배수성에 따른 예시는 아래 그림과 같다.
정답: $5$
ㄱ. 성염색체가 인 경우 여성, 인 경우 남성이므로 이 사람은 여성이다. (O)
ㄴ. 핵형은 (상염색체의 개수) 성염색체로 나타내며,
㉠에서 상염색체는 개, 성염색체는 이므로 ㉠의 핵형은 이다. (O)
ㄷ. ㉠에서 상염색체는 개, 성염색체는 개이므로 상염색체 수는 성염색체 수의 배이다. (O)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
정답: $3$
ㄱ. 성염색체가 인 경우 여성, 인 경우 남성이므로 이 사람은 남성이다. (O)
ㄴ. 염색체 중 모양과 크기가 같은 한 쌍의 염색체를 상동 염색체라 하므로 는 의 상동 염색체이다. (O)
ㄷ. 핵형은 (상염색체의 개수) 성염색체로 나타내며,
㉠에서 상염색체는 개, 성염색체는 이므로 ㉠의 핵형은 이다. (X)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